본문 바로가기

돈버는방법

금 시세 골드바 가격 오르는 이유

금 시세 골드바 가격

금 시세 골드바 가격

요즘 금, 골드바 가격을 보면 주식이 아니라 금을 사둬야 했구나 후회하는 나날이 되고 있습니다. 금 가격이 엄청 올랐습니다. 연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8월 부근에는 금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2천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주식을 보면 그저 눈물만 흐르고 손실 난 것을 다른 것으로 메워보자 하여 금, 골드바로 투자 눈을 돌리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상승세를 탄 금에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던가요? 세계가 왜 이따구로 돌아가고 주식은 바닥을 찍고 금이 왜 이렇게 오르고 있는지 금 시세가 왜 올랐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은 2002년을 기점으로 반등하기 시작해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그러다가 좀 주춤했고 최근 들어서 보시면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금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이냐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꼽아볼 수 있습니다.

 

금 투자 인기 많은 이유

첫 번째 이유, 미중 패권 경쟁 또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이런 위험이 계속해서 밀려오니까 이때문에 안전자산인 금으로 이동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금은 예로부터 통용화된 가치로 미국이 망해도 금의 가치는 망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금은 세상이 망하든 말든 유일하게 보존되는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 코로나 이후에 각국에서 돈을 엄청나게 풀었죠. 이 과도한 유동성 때문에 돈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코로나 때문에 전 세계가 돈을 마구잡이로 찍어냈습니다. 특히 미국이 공짜로 뿌린 달라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은데요. 많이 뿌린 만큼 현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기에 금으로 몰려가는 것입니다. 경제를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에게 쉽게  말하면 인플레이션을 해지하고 싶다는 수요가 금으로 몰려간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 코로나 이후에 금 광산에서 금을 채굴하는 게 물리적으로 어렵다.

코로나때는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있는 것을 피하고 공장 및 산업시설 가동이 많이 중단됐습니다. 이에 따라 금 광산에서 금을 채굴하는 산업도 중단되고 보니까 더욱 금이 귀해졌지만 금을 찾는 사람은 점점 늘어나고, 수요 공급 원리에 따라서 금 가격이 상승한 측면도 있습니다. 

금 시세

미래의 투자 가치

그렇다면 앞으로도 금 가격이 더 오를 여지가 있을까 이렇게 생각하는 전문가들은 안전자산 가운데서도 금의 매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게 금 말고도 달러 그리고 미국 같은 선진국 국채 그리고 예금 이런 것들이 있을 텐데요. 

이 중에서 미국 국채와 예금은 미국 기준금리가 0%대로 떨어지면서 거의 현금과 비슷하게 매력이 없는 자산이 되어버렸습니다. 또 뒤에서 한번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달러와 금의 가치는 보통 반대로 움직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미국이 돈을 엄청나게 풀면서 달러 가치는 내려가고 있죠 이렇게 달러 약세가 이어질 거다라고 보신다면 금 가격의 상승세는 이어질 거다라고 전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산으로서 금의 약점은 무엇일까 일반적인 약점으로는 이 금은 주식이나 채권과 달리 이자나 배당이 없습니다. 주식이라면 만약에 주가가 떨어져도 장기 투자할수록 배당을 받으면서 이익을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채권에 투자하셨다면 당장은 채권 가격이 떨어져도 만기까지 기다리면서 표면 금리를 받으면 되는데 금은 자산 가격의 하락을 방어할 만한 최소한의 방어막이 없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됩니다. 

이렇게 최근 상승세를 탄 금 골그바를 나도 투자하고 싶다 생각하시잖아요? 금 투자에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 어떤 방법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손해가 더 나고 덜 나고 할 수 있습니다. 금에 대한 투자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 시간에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