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방법

금etf 투자 장점은?

미국 금 etf
미국 금 etf

금etf 투자 장점

안녕하세요 앞 시간에서는 한국거래소 금시장에 투자하는 이유, 한국거래소 금시장 탄생 배경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금, 골드바에 투자한다면 다양한 투자 방법중에서도 한국거래소 금시장에서 금을 투자하겠다고 말씀드리며 어려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한국거래소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된다 수수료도 적다 등등 장점에 대해서 말이죠. 

그렇다면 요즘 좋다고 소문난 금etf는 아예 투자를 말아야 하냐 물어보신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라고 대답을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금 etf 투자 이유?

금 etf도 매력적인 투자 방법입니다. 이는 '환율'이라는 변수 때문에 그런데요. 한국거래소 금시장에 투자하시면 금과 달러에 모두 투자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한국거래소의 금 가격은 국제 금 시세의 환율을 반영해서 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금통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금통장은 우리가 이 금통장 계좌에 금액을 예치를 해두면 국제 금 시세에 따라서 자동으로 이 가격이 변하는데요. 국내 은행이 금을 정말로 사서 가격을 바꿔주는 게 아니라 같은 금액을 외국 은행이 개설한 금 통장의 달러로 예치합니다. 그렇게 바뀌는 가치를 우리 통장에 찍어주는 거기 때문에 이 은행의 금통장 역시 금과 달러의 영향을 동시에 받습니다.
반면 etf는 환을 해제할 거냐 아니면 해제하지 않을 거냐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 etf에 투자하신다면 당연히 환에 노출되겠지만요. 국내 상장 etf 가운데서는 환을 해제한 상품이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한 금 관련 etf는 크게 2개인데요. 첫 번째는 미래 운용이 내놓은 타이거 골드 선물 h 그리고 두 번째는 삼성운용이 내놓은 코덱스 골드 선물 h입니다. 단어 끝에 붙은 'h'가 의미하는 게 뭔지 모르는 분들 계시죠? 이게 무슨 뜻인가 궁금해 하실텐데요.
h는 바로 환해지를 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환율 해지 없이 금과 달러에 동시에 투자하는 게 유리하냐', '아니면 해지를 해서 금에만 투자하는 게 유리하냐' 양자택일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때에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있는데요.

 

골드바 etf

금 투자 변수

금에 투자할 때에는 꼭 살펴보셔야 되는 '변수'가 있습니다. 바로 금과 달러의 상관관계인데요. 앞서서 말씀드렸듯이 보통은 금과 달러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같은 안전자산 안에서 금 가치가 올라가면 달러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달러의 가치가 올라가면 금 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거죠. 어라? 지금 시점과 맞물리는 것 같지 않으신가요? 지금은 달러가 사상 최대치로 고공행진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달러도 오르지만 금 시세도 오르는 기이한 현상... 코로나라는 특수한 환경이 맞물려서 그런것 같습니다.

달러로 금을 투자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인 경우라면 금 가격은 오르는데 달러 가치는 떨어진다면 수익이 조금 덜 나겠죠. 물론 금 가격이 떨어질 때는 달러 가치가 올라가 줄 테니까 상대적으로 조금 덜 떨어집니다. 그러니까 달러와 금에 동시에 투자하시면 장기적으로는 변동성을 좀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달러 약세와 금 강세를 아주 강하게 확신하고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환이 해지되는 금 etf를 찾아보실 수도 있겠죠. 이 경우에도 환해지를 해서 낼 수 있는 수익이 국내 etf에 부과되는 배당 소득세 15.4%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인가? 나는 그만큼 환율의 방향에 확신이 있는가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금 etf 장점

하지만 금 etf만 가지고 있는 확실한 장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인버스 투자 레버리지 투자를 하고 싶다라는 분이라면 etf에서 이런 투자 아이디어를 실현해 줄 수 있는 상품을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또 나는 연금 계좌에서 금에 투자하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금 etf에 관심을 가져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체크 포인트는 금 거래 단위인데요. 앞서서 말씀드렸듯이 한국거래소 금 거래소에서는 1g 단위로 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8월에는 한 7만 5천 원 정도면 1g을 살 수가 있었습니다. 금 etf라면 etf마다 가격이 다르니까 이 가격에 따라서 거래를 하실 수가 있을 거고 금 통장은 0.01g부터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금 거래 방법

마지막으로 거래 방법도 한번 살펴볼게요. 금 통장은 은행에서 금 통장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나머지 금 펀드 etf 그리고 한국거래소 금 시장도 증권사의 hts나 mts에서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금시장에서 거래를 하시려면 이 증권사에서 금 현물 계좌를 만들면 되는데요. 요즘은 비대면 계좌 개설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정말 빠르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금 투자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지금까지 금 골드바 투자 방법에 대해서 시리즈로 알려드렸는데요.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인버스 레버리지라든지 아니면 연금 계좌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한국거래소 금시장에서 금을 사고 파는게 부가세도 붙지 않고 좋다는 장점이 있다고 알려드리며 마무리 짓겠습니다.